그림책 테라피라는 주제로 글을 쓰려고 마음먹은 뒤에 곰곰이 생각해 봤습니다. 그림책 테라피가 도대체 뭐길래 그림책 테라피를 계속 말하는 거지?라고 궁금해하실 분들도 계실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림책 테라피가 우리에게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한지, 필요성과 그 이유에 대해서 조금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 그림책의 효능
- 마음 힐링이 필요한 현재 시대의 사람들
그림책의 효능
그림책을 아직 어린 아이들만 읽는 책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림책은 성인은 물론 인간 그 누구에게나 필요한 책이고 우리 모두가 읽고 느낄 수 있는 책입니다. 아이들은 그림책을 왜 읽는다고 생각하십니까? 단지 글자를 알기 위해서 읽는 것이겠습니까? 물론 글자를 익히기 위해, 문해력과 어휘력을 늘리기 위해 그림책을 읽는 아이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글과 그림이 어우러지는 그림책이라는 매개를 통해 발휘되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간접체험은 이루 말로 설명할 수 없을 것입니다. 재미있는 내용에 어우러지는 그림이 책 페이지마다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그림책 속 글과 그림을 보면서 공감도 하고 가보지 못한 곳도 가보며 아이들은 재미를 느낍니다.
간혹 글이 없고 그림만 있는 그림책들도 많습니다. 그런 그림책들은 더더욱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글이 없으니 오롯이 그림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세세한 장면까지 모두 볼 수 있으니 그날의 기분,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그림이 다르게 다가오는 날도 있을 겁니다. 마치 미술관에서 그림 작품을 감상하는 느낌처럼 말입니다.
그림책 속의 그림을 지긋이 보고 있으면 미술관에 온 느낌이 들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아이들만이 그림책의 재미를 느끼는 건 아닙니다. "애들 책인데 왜 이렇게 재미있어?" 하는 어른들의 말을 종종 듣고는 합니다. 스토리도 재미있고 감각적인 그림까지 겸해진 책들이 요즘은 아주 많기 때문입니다.
재미있는 그림책을 보면 웃음이 터지고 슬프거나 감상적인 그림책을 보면 눈물도 납니다. 물론 어른들 기준에서 이야기입니다. 지금 바로 그림책을 한 번 펼쳐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느끼십시오. 어린 시절 옛 추억에 젖어드는 그림책도 있을 것이고, 요즘 시대 상황에 맞는 그림책들을 보면 공감도 갈 것입니다. 특히 자연에 관한 그림책들을 보면 요즘 심각한 문제인 환경오염에 대해 더 실감 나게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글과 그림이 함께 어우러진 책이다 보니 책을 읽고 기억에 남기도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우리가 텔레비전을 보며 드라마나 영화를 볼 때 어떤 한 장면이 뇌리에 박힌 기억이 있으십니까? 그림책의 한 장면도 영화의 한 장면처럼 내 머릿속에 오래 남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그림책 속 내용은 자동으로 같이 떠오를 것입니다. 장면과 함께 기억되는 그림책, 내 기억과 마음속에 조금 더 오래 남을 수 있습니다.
마음 힐링이 필요한 현재 시대의 사람들
요즘 현재 시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참으로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병의 종류들도 얼마나 많아지고 있는지 생전 처음 듣는 병명도 많아서 머릿속에 외우기도 힘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전보다는 조금 더 힘겨운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왜 이렇게 많은 병들에 노출되어 있는 거라 생각하십니까?
사회적인 변화도 물론 한몫을 하겠지만 우리는 다들 너무 바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나 자신을 되돌아볼 시간과 기회를 잘 갖지 않는 것도 한 가지 이유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독서할 시간도 다들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럼 더더욱 저는 그림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일반 성인들의 책 보다 두께도 얇으면서 내용도 짧고 간략합니다. 그림도 보기 쉽습니다. 물론 글자수가 꽤 많은 그림책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어른들이 읽는 책보다야 짧습니다. 충분히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만 친구와 다투는 게 아닙니다. 어른이라고 모든 것이 순조로운 건 아닙니다. 이웃, 친구, 직장 동료, 가족. 그 누구와의 관계에서도 우리는 소통을 어려워합니다. 그만큼 심적인 상처도 소소하게 많이들 받으며 살아갑니다. 어른이 되면 괜찮아질 줄 알았던 문제들이 여전히 우리를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어른이기에 더 힘들어하는 걸 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고민이 있어서 친구와 대화를 나누지만 친구는 이런 내 상황을 이해해주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나와 현재 겪고 있는 상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공감은 해주겠지만 나에게 썩 위로가 되지 않습니다. 그 누구에게 털어놓기 힘들고 털어놓을 수도 없는 수많은 고민들이 우리에게는 종종 나타나게 됩니다. 바로 그 순간, 내게 위로가 될 그림책을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짧은 글에 시시한 그림이라고 생각했던 그림책이 지금 내가 겪고 있는 인간관계 문제나, 우울증, 그리고 현재의 고민과 맞물려 내 상황에 녹아들기도 합니다. 꼭 내 이야기처럼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그 그림책은 내 마음속 깊은 곳에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한 장면, 한 그림, 한 문장이 내면에 녹아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림책에는 수많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꼭 내 이야기 같은 이야기들 말입니다. 그 이야기들과 마주하며 현재의 고민과 걱정을 떨치고 공감받고 치유받는 것. 마음 힐링이 필요한 현재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일입니다. 나의 지금 이 순간, 지금 이 시점에 내 마음을 울리는 힐링 그림책을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걱정 고민이 없어도 마음 힐링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에게 그림책 테라피는 힘이 될 것입니다.